기억의 습작

품사와 문장성분 1~5형식 본문

영어/문법

품사와 문장성분 1~5형식

뿌사리다 2021. 9. 3. 20:33

품사 / 문장 성분

 

명사와 주어는 어떻게 다른가요?
주어란 그 품사가 한 문장 내에서의 역할을 말합니다. 
즉 문장에서 (누가? 무엇이?)의 대상이 되는 것이 주어인 샘이죠.  
ex) I go to school = '나는 학교에 간다' 에서 누가/무엇이 에 해당하는것은 '나는' 으므로  I 가 주어 입니다.

명사는 이름을 나타냄으로 사람의 이름이나 사물의 이름같은 것이 명사이다 
ex) 볼팬, 마우스, 컴퓨터, 핸드폰, 꽃 등등..


1형식 ( 주어 + 동사 )

주어와 동사로 이루워진 것이 1형식이라 부른다.
자동사 기억나시죠? 자동사를 1형식 동사라고 그래요.
I go.
A bus comes.
Listen!                                 ( 동사만 나왔지만 앞에 You라는 주어가 생략되어 있다 )
Look!                                   ( 동사만 나왔지만 앞에 You라는 주어가 생략되어 있다 )
I go to school.                  
A bus comes over there!
Listen to the music!
Look at the baby!
자동사 다음에 전차사 + 명사가 나오는 것은 모두 부사로 취급하여 제거가 된다.

Yesterday Tom and I talked about the problem for over 2 hours.
괭장히 길어서 1형식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1형식이다.
일단 위문장에서 주어는 Tom and I 이고 동사는 talked 이다
시간적인 부사인 Yesterday 와 for over 2 hours는  제거한다  
about the problem 또한 부사이므로 제외시킨다

 

2형식 ( 주어 + 동사 + 보어 )

 

보어란? 보충해주는 말이고, 명사나 형용사가 될 수 있다
2형식은 주어 + 동사 다음에 곧바로 전치사가 나오지 않는 것이 보어가 나오는 것이다.
Be동사 다음에 명사나 형용사가 나오는데 그게 주격 보어가 된다.

He is a salesperson.  (명사)
He is happy.                  (형용사)
보어에는 명사와 형용사가 그 역할을 하게되고 동사는 be동사가 대부분이다.

그 밖에 2형식으로 쓰이는 동사
He is a teacher.
He becomes a teacher.     [그는 선생님이 된다]  
I was angry.                            [ 나 화났었어 ]
I got angry.                              [ 나 화나게 되었어] ( got은 become과  의미가 같음)  (상태의 변화)
got은 상태의 변화를 나타나게 하는데 이처럼 got뒤에 명사나 형용사가 나오면 그것도 보어가 된다.

5감동사
보고, 듣고,    맛보고, 느끼고,   냄새 맡고
look, sound,  taste,   feel,     smell
위처럼 얼굴안에서 해결이 되는 5감동사 뒤에는 형용사가 오고 그 형용사가 보어 역할을 하게 된다.

5감동사 + 형용사
You look great today.                       
This food smells good.           

5감동사 + like(~처럼) + 명사       (5감동사 뒤에 명사가 나오면 5감동사 뒤에 like가 붙는다 )
That sounds like fun.                
He looks like his father.
This cake tastes like a sweet potato

 

3형식 (주어 + 동사 + 목적어 )

I       like   movies         [나는 영화를 좋아해요]
주어  동사  목적어          (~을(를) 으로 해석되면 모두 목적어가 된다)

2형식에서의 보어와 3형식에서의 목적어 위치가 같아서 햇갈리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
He becomes   a doctor    ( 2형식 )   [그는 의사가 되었다] 해석에서 의미를 알 수 있듯 He 와 a doctor는 동일 인물 보어가 된다.
He likes        the doctor     ( 3형식 )   [그는 그의사를 좋아한다] 해석에서 He와 the doctor은 다른 인물이므로 목적어가 된다.

동사 다음에 나오는 단어가 주어를 보조 설명해주면 보어이고 아니면 명사이다.

다음문장을 1~3형식중 알맞게 분별하세요.
She broke her arm                her arm이 목적어이므로 3형식이다
I have coffee for lunch         for lunch는 전치사 와 함께 와서 부사가 되니 제거되고 I 와 coffee가 같지 않으므로 목적어임 3형식
The flowers small good       smell은 5감동사 중 하나이므로  2형식
The train leaves at 5.             at 5 전치사 빼고 주어과 동사만 남았으므로 1형식 
I wake up late                           late은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이므로 제거함 주어와 동사만 남았으므로 1형식
My mother loves music        나의 어머니는 주어, 사랑한다 동사, 음악을 목적어  (주어+동사+목적어) 이므로 3형식 
Does the train arrive at 3?    at 3 전치사 제거하고 the train은 주어 arrive는 동사  (주어+동사) 이므로 1형식
He sounds awful.                    [그의 목소리는 금찍해요] 에서 sounds라는 5감동사가 나왔고 He = awful 이므로 2형식  
I got excited.                              got동사는 일반동사지만 be동사로 전환이 되어서 (주어+동사+보어) 이므로 2형식
The movie finishes at 7.       at 7전치사는 제거하고 The movie주어 finishes 동사   (주어+동사) 이므로 1형식
My dog chased the man.     그 개가 주어, 쫓아가다 동사 그 남자를 목적어 (주어+동사+목적어) 3형식

 

4형식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수여동사

수여동사란? ~에게(간접목적어) ~을(직접목적어) 주다 or 해주다 라고 말할 때 쓰는 동사
She gave me a flower.  [그녀가 나에게 꽃을 주었다]  '나에게' 간접목적어 '꽃을'직접 목적어 으미로 이 문장은 4형식이다. 
I ask him a question.
I teach a student math.
He shows me the money.
He give me five book.

4형식 문장은 3형식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She gave me a flower   => She gave a flower to me.    She와 a flower은 같지 않음으로 a flower가 목적어가 됨으로 3형식
My father bought me a car  => My father bought a car for me.  

4형식 -> 3형식으로 전환할 때 쓰이는 전차사 to와 for는 다음 단어 때문에 정해진다.
to  : give, show, teach, send, tell, lend, bring   
for : make, buy, order, find, pour, get, read 

I'll make a sandwich.                          3형식
I'll make a sandwich for you.           3형식
I'll make you a sandwich.                  4형식
I'll make the sandwich delicious    5형식       주어를 설명해주는 것을 주격보어 목적어를 설명해주는것을 목적보어 라고한다

 

5형식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5형식은 뒤에 어떤 내용이 4형식처럼 비슷하게 나오지만 그게 목적어가 아니고 목적보어 목적어랑  '=' 이퀄이 되면 그게 5형식이다

I found the book easy. [나는 그 책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easy는 내가 쉬운게 아니고 책이 쉽다로 주격보어가 아닌 목적 보어이다5형식

I found the book easily. [나는 그 책을 쉽게 찾았다]
easily는 '쉽게'로 부사이다 부사는 삭제 됨으로 (주어+동사+목적어) 3형식 

I have my students memorize the words.  [나는 우리 학생들에게 단어를 암기하도록 시켰다]
(주어+사역동사+목적어+목적보어) 5형식
memorize는 students와 같음으로 목적 보어가 된다.
memorize는 원래는 to memorize였는데 사역동사와는 to부정사를 쓸수가 없어서 to를 생략한 것이다.
have : '가지다'가 아니고 '~을 ~하도록 시키다' 로 해석된다 이를 사역동사라 한다.

I want you to do your best.   [나는 니가 최선을 다하기를 원한다 ]
동사가 보어 역활을 해야할 때는 to부정사가 돼서 와야한다 5형식

I have you do your best.  
사역동사는 동사 원형이 목적보어로 온다. ( to 가 올수 없다 오면 안됨 )

I can see my students memorize the words.  
(to memorize라고 안하고 그냥 memorize라고 했다 왜? can see라는 지각동사 때문에)

사역동사 와 지각동사 뒤에는 목적보어로 동사 원형이 온다. 

 

다음 문장에서 틀린곳을 고쳐보세요.

I feel happily =>  I fell happy  
feel이라는 5감동사 뒤에는 happy라는 형용사가 와야하는데 happily라는 부사가 왔다

I baked a cake you. => I baked a cake for you (3형식) /  I baked you a cake (4형식)
3형식으로 만들면 you앞에 for가 필요하고 4형식으로 만들면 I baked you a cake 라고해야함
(간접목적어 다음에 직접목적어 순으로)

I make my son for a doctor  => I make my son a doctor
'나는 나의 아들을 의사를 위해서 만들었다'  의사를 위해서 이상함으로 for를 빼야한다.

I have my son to do his homework.  => I have my son do his homework.
have 라는 사역동사는 목적보어로 to부정사가 올 수 없고 원형이 온다

The food tastes a strawberry. => The food tastes like a strawberry.
tastes는 5감동사로 뒤에 형용사가 와야하는데 목적어가 왔음으로 tastes뒤에 like를 추가해줘야한다

 

문장들의 형식을 찾아보세요.
I got tired                                                 => 주어는 I 동사는got 이고 tired은 보어이다 왜냐면 ('I'가 'tired'하는거니깐) 같음으로 2형식
Did you finish your homework?     => Your homework가 주어인 You와 다르므로 목적어가 된다 그럼으로  3형식
He will arrive soon.                              => soon은 곧 이라는 뜻으로 시간을 나타냄으로 제거된다 그러므로 주어+동사 임으로 1형식
I had my mother take a rest              => I주어 had동사 my mother목적어 take a rest 목적보어 (엄마가 쉬니깐) 5형식
can you teach me english?                 => ~을 ~에게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가 나왔음으로  4형식
Let me get you something to drink. => 나에게 허락을 해주세요 너에게 뭔가 마실 것을 주도록 (Let때문에 to get이라고 안씀) 5형식
Does the movie finish late?                  => late시간을 나타냄으로 삭제됨 주어+목적어 1형식
I want to make my son a teacher.      => I 주어 want동사 to make my son a teacher목적어 (make를 따라오는 목적어 집단들) 3형식
You look like a queen                               => Look like 5감동사 임으로 queen은 보어가됨 2형식
I like your hair                                             => 나는 좋아해요 너의 머리를 주어+동사+목적어 3형식

728x90
반응형
LIST

'영어 >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동사의 활용  (0) 2021.09.02
동사 Verb  (0) 2021.08.31
형용사 Adjective  (0) 2021.08.31
대명사 (pronoun)  (0) 2021.08.29
명사 noun  (0) 2021.08.29